자료 모으기

소설 쓰려는 자세는

법정 2010. 7. 6. 23:11

 

 

소설을 쓰려는 사람은

 

     글 쓰는자세 - 오늘 하루가 내생애의 마지막 날이라는 각오로...

 

      1.자기만의 독법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색깔과 목소리)

      2.다른 사람이 볼수없는 것을보는 나만이 볼수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남들이 느끼지 못한 독창성)

      3.세심한 관찰력 -모든 삶과 세상을 통찰해 보려는 자세

        예)-집에서 학교까지올때의 다양한 배경과 생각들을 -오늘 써보고

            내일 또 써보면 분명 다른것 내용의 문장이 발견 된다.

   (같은 구도 배경이라도 반복해서 써보라-문장표현이 달리 변화 될수있다)


    ** 세상은 작은것을 통해서 큰것을 볼줄 알아야한다

       (작은 것에서 우주까지) - 작가는 아주 작은것을 보면서 많은걸

                                        느낄수 있어야한다.

      4.삶에대한 깊은 통찰력이 필요하다

        삶이란 무엇인가 ? 의미를 파악 하는것이 소설이다.


      5.소설가는 시대정신을 꿰뚫어 보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 소설의 좋은 주제는 깨달음의 경지가 필요 하다

             -  세상의 잘못된것과 인권 사각지대에 대한 관심사를 지적할줄

                알아야 한다

             -  작가는 예지력 이 필요하다-앞날을 꿰뚫어 볼줄아는 안목

             - 문학은 다양성이 필요하며 역사를 앞서보는 안목이 필요하다.

         * 글을 쓰는 작가는 시대정신이 중요 하다.

             2000년대 작가는 깨달음을 얻으면 좋은 주제를 얻는다.

              대승불교적 입장으로 깨달음을 통해서 ( 대승불교적 자세 )

               - 모순을 과감히 드러내어 도려낼수도 있어야 한다.

               - 자기혼자만의 깨달음이 아닌 인간구도의 자세를 가져라.

               -  문학은 구도의길 찾기 라고 생각한다.

               - 소설을 잘 쓰려면 주머니 칼이라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1990년대 소설부터 읽어라- 5.6.7.80년대 소설도 읽어라

               - 작가로서 어휘력을 높이려면 가까운 연대 소설부터 읽어라

            ( 80년대 이전소설- 어휘력, 세계관) - 작품집을 많이 읽어라

       6. 작가는 자유정신으로 무장되어 있어야한다.

         * 편견을 버려라 (도덕성,비양심성)

       - 소설가는 때론 악마 에게도 편을 들수도 있어야 한다.-도덕성의 자유

       - 글쓰는 정신은 자유스런정신 이어야 한다.

         * 인간의 생명명을 중요시 해야한다.

       * 우연성은 소설의적 이다

       - 우리인생은 필연으로 전개된다.

       - 우리인생은 엄숙한 표현으로 전개된다.

       - 우리 삶은 변수가 많다.

       * 글쓰기 표현에서 상투성은 금물이다.

       * 인권의 사각지대, 계층간의 사각지대, 사각지대에 대한 정신

         자유정신으로 무장되어져야 한다.

    7. 형식에 얽메이지 마라

       * 실험정신을 갖어라 -- 낡은것을 뒤집어 볼수 있을때 새로운것을   발견할수 있다.

       * 작가의 작법은 늘 새롭게 바꾸어져야 발전 할수있다)

       * 구성법- 기.승.전.결 차원으로 글을 쓰지 말어라

        * 문학은 다양성이 존중 되어야 작가로서 생명력이 유지된다.

    8. 소설의 흐름을 파악하라-소설이 어디로 갈 것인가 진단이 가능하다.

       - 국내 현대소설 진맥소설의 흐름이다.

        0. 필독서 - 신춘문예 당선 소설집 요즘 인기작가 작품,

                       이상문학 당선집 꼭 필독

         0. 지금현재 우리소설이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가를 파악하라

            === 문학작품과 대중소설이 구분되어 있는 점 ? (국내)  ==

        -외국작품의 중간소설 영향 받음. -아버지,괴물 등 그외 이외수작품등         

 - 소설 -  1.문학소설 (본격소설)  2.대중소설   3.중간소설

          0.소설의 흐름이 어디에 와있나 ?

           - 정서의 흐름은 연령에 맞는 구사법으로 독자구성 연령층도 감안

                     (국내 소설독자층 -3,40 대층이 주류)

      * 작가는 사회적 존재이고 역사적존재이다

           - 작가는 사회적,역사적 사실을 알아야한다.

        - 우리 삶속의 아픔,고통,슬픔,문제점등을 이해하고 안아 주어야

             하며  작품을 통해서 표현할줄 알아야 한다.

    9. 끊임없는 독서 와 여행을 하라

           - 창작의 샘물은 독서다/읽고 또읽어라

             에세이(수필)등 타장르도 많이 읽어라

           - 끊임없는 독서와 여행을 하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20편쯤 읽으면 한편 정도 쓸수 있다고 생각하라.

           - 읽지도 않고 쓰려는 자세는 버려라.

           0.소설가는 문학과 더불어 살아가야한다.

           0.내 삶의 중심이 소설이어야 하고 소설을 공부하면

             인생을 보는 눈이 생긴다.

       - 작가는 현실적인 시야가 필요하다-시사적 이해에서 현실감각

        뛰어 나야하며 당대사회에 대한 소설가의 인식을 깊이 심어라

        - 문학은 순결성,엄숙성, 경건한 태도로 쉬지말고 노력 해야한다.

        - 문학은 가장 상위개념으로 두라-자존심 


   10. 집중력이 필요하다.-시간속에 자신을 묻어라

      

      0.소설은 집중력이 필요하다 (작품은 엉덩이에서 나온다)

      0.시간속에 자신을 매몰시켜라 (작가는 5년-10년을 참고 견뎌라)

      0.소설을 쓰는 힘은 엉덩이에서 나온다.

      0.끈기와 오기가 필요하다 (인내- 5회이상 추고,퇴고작업)

      0.소설은 함께 공부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동아리 활동)

            정보교환 / 경쟁자 필요

 



'자료 모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글에서...류 시 화  (0) 2011.02.28
소설이란 ?  (0) 2010.07.06
주제의 의미  (0) 2010.07.06
소재와 주제는 다르다  (0) 2010.07.06
동기의 구체화 (소재를통해서 주제를)  (0) 2010.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