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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의 구체화 (소재를통해서 주제를)

법정 2010. 7. 6. 23:02

 

 

********  동기의 구체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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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가가 어떤 소재에 대해 느끼는 충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문제를 생각하는 단계  “모티프” 의 구체화 라고도 한다.

** 작품  창작 동기 라고 할수있다 **

   창작동기는 아주 사소한데서 비롯 될수있다.

  - 소재를 머릿속에 넣고 주제의 싹을 티우는 과정

  - 소재라는 올로 주제라는 천을짜는 단계

  - 소재를 발견하고 주제를 유출해 내는 과정

# 동기의 구체화 과정에서 주의할점

   도식적이고 추상적인 관념으로 규정하는것은 금물이다

     - 인간성회복 이니 휴머즘 이니 인간의 폭력성 이니 하는것들

   주제란 작가가 쓰려고한 소재의 느낌 즉 인생의 의미를 구체화

   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리 도식적으로 관념화 해서는 안된다

     - 소재를 통해서 주제를 찾는것은 독자의 인생관에 대한

       가치를 찾는것과 같기 때문이다

   주제를 추상적으로 관념화 하지않기 위해서는 주제를

     먼저 생각 하지말고 소재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주제를 뽐아 내도록 하는것이 좋다

* 무서운거지 (문순태)- 작가집앞 대문앞 거지와 부딪히면서부터 그시절

  도청,감시에대한 지식인의 불안한 삶을 주제로 주인공은 늘 자신이

  감시받고 도청 당하고 있다는 불안감 때문에 소화가 안되는 급만성

  일레우스병에 시달리는데, 이소설에서 거지의 쏘아보는 눈초리에서

  썸찟한 불안감을 느꼈을때 그소재는 주제와함께 소설의 씨앗이

  되었던 것이다.



^^^^^ 주제의 실례  ^^^^^^^^^^^^^^^^^^^^^^^^^^^^^^^^^^^^^^

* 보바리 부인- 부르주아 사회에대한 협오감,경멸을 나타내려고..

* 엠마 -자살했으나 사회로부터 피살당했다는 의미를 나타내려 했고

          플로베르는 “엠마”는 나 자신이다. 라고 했다

* 도스토에프스키 작품 주제는 - 인간구원, 재생, 자아극복

  “죄와벌” -작품주제가 뚜렷하다  죄의식에서 오는 고통과 사랑만이

             인간의 고통을 해결 해줄수 있다는 것이다.

   주인공  라스코리니코프 가살인을 하고 죄의식의 고민 끝에 속죄의

   길로 들어서고 쇼냐 의 사랑을 통해 갱생의 기쁨을 얻었다.

      - 주인공의 살인은 사회를 위하여 “악도 경우에 따라서는

         선이 될수 있다는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다.

      - “인간의 고통은 속죄력을 지닌다는것”

          “죄와벌” 소설의 핵심적인 주제 이다.

        소냐의 사랑으로 고민에 빠진 한 영혼을 치료해 주어

                사랑의 위대함을 보여주기도 했다

* 분노의포도 (존스타인) - 마지막 장면에 주제를 요약 시켰다.

  주제- 홍수를 피해 언덕의 헛간으로 찾아간 로쟈산 이 굶어

         죽어가고 있는 남자에게 젖을 빨려 살려내는 장면이

         주제의 핵심이다.

         - 클리프튼 패티먼의 혹평...끝장면에 아주 상스러운

                              가짜 상징수법을 썼다 라고 혹평

* 빙벽(고원정)-전체주의의 지배정서에 대한 개인의 저항을 주제로

   작가는 전체주의적 질서 속에서 참된 개인의 가치를 찾아 각기

   다른 방법으로 투쟁하는 두 인간형으로 현철기와 박지섭을 제시

   하고저 했다.

* 라하트 하헤렙(조성기) - 화염검을 통해 “성경”에서 인류가 최초로

    경험하게 되는 불 의 이미지 를 주제로 살리고 싶었고

* 아베의 가족 (전상국)-귀소의지 혹은 뿌리찾기와함께 화해를 주제로.

* 길 (전상국) - 이전 작품과는 달리 “아버지와의 화해를 거부”

                하는것응 주제로

^^^^^^^ 신춘문예 당선작품 신인작가 소설의 주제 들 ^^^

* 블란서 안경원 ( 96년 동아일보 /조경란)

   주제 -제한된 공간의일상 , 정지된 공간속 일상의 변화

* 풀 ( 96년 서울신문 / 하성란)

   주제 - 현실과 기억의 이미지 형상화

* 고욤나무 ( 96년 조선일보 /정지아)

   주제- 도시의 일상적 삶에서 자연과의 화해, 일상적 삶에서

          자연의 이미지 형상화

* 향기의 칼날 ( 97년 한국일보 / 은현희)

   주제 - 남편과의 갈등 그리고 화해 .  오랫동안 잊고 살아왔던

           소중한 존재들의 확인을 통해서 자아확인

* 시쓰는 남자 ( 97년 조선일보 / 류시영)

   주제 - 사랑의 상처를 안고 외롭게 살아가는 한 시인의 일상적인

           삶에대한 추적

* 그들의 섬 ( 97년 전남일보 / 유영안)

   주제 - 분단이 빚은 갈등과 화해 . 대물림하는 분단의 상처

* 이구아나는 멸종하지 않는다 (97년 세계일보 / 박영현)

   주제 - 무질서와 혼돈의 세계

* 유쾌한 바난씨의 하루 ( 97년 경향신문 / 우광훈)

   주제 - 광고 정사회의 풍속도

* 어머니의 산 (97년 한국일보 / 김혜진)

   주제 - 상실되어가고 있는 모성 본능의 회복

* 볼수록 낮선거리 - ( 98년 조선일보 김정진)

   주제 - 절망속에서의 새로운 출발

* 8월의 식사 (98년 서울신문 / 강영숙 )

    주제 - 장애자의 자아극복. 장애자의 마음열기

* 가위 바위보 (98년 한국일보 /이수경)

    주제 - 황페화 되어가는 도시적 삶의 내면

* 비어있는 방(98년 동아일보 / 최인)

    주제 - 경쟁 사회에서 황페되어가는 한 개인의 삶

* 흔적 (98년 전남일보 /김선희)

    주제 - 가정의 붕괴 그리고 모녀의 갈등과 화해

* 동백여관에 들다 (99년 경향신문 / 구경희 )

    주제 - 건조한 삶을 살아가는 독신녀의 정체성 찾기

* 다시 나는 세 (99년 동아일보/ 은미희)

    주제 - 해체된 인간관계의 복원. 해체된 가정의 복원

* 소년 소녀를 만나다 (99년 한국일보 /김도언)

    주제 - 현대가정의 위기,젊은들의 위험한 발상에 대한경고

* 레고로 만든집 (99년 동아일보/ 윤성희)

    주제- 해체된 가정.해체된 가정을 책임지고 있는 주인공의

           절망과 희망 혹은 자아찾기

* 다비식 (99년 조선일보 / 나유진)

    주제 - 죽음의 종교적 차원 승화

* 틈새 (99년 대한매일 / 박정란)

    주제 - 사랑의 아픔 혹은 성에대한 욕망의 정체

* 소인국 (99년 중앙일보 / 이혜진)

    주제 -무너져가는 가족구조 , 탐식증과 거식증을 통한

          순환적 삶 해석

* 그리운 꽂 ( 99년 전남일보 / 김은주)

    주제- 소멸 되어가는 여성성의 회복문제

           원초적 생명력의 확인또는 인간애

* 우리 사는 동안에 ( 99년 광주일보 /손병현)

    주제 - IMF시대 말단 공무원의 불안 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