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창작의 기본구성법
소설합평 평가자료 강좌명 : 담당교수 : 평가 : □
제목:______ _ 필자 : 합평 일시 :
??합평문 작성 시 고려할 점????
<합평문은 일종의 비평문이다. 비평적 글쓰기의 일부임을 명심할 것>
항 목 |
장 점 |
결 함, 보 완 할 점 |
주제의 선명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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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성격 구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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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의 참신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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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o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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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문장력, 묘사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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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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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서두의 참신성,정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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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의 흡인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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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복선(개연성.정치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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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 느낌, 소설적 완성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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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지적 사항>
1.탈자, 오자, 맞춤법, 띄어쓰기 확인하기
2.화자 혹은 시점의 혼란은 없는가
3.장치된 복선은 적절하게 배치되고 활용되었는가
4.인물의 성격 창조는 일관성과 적절성이 있는가
5.배경 설정의 의도는 효과적으로 활용되었는가
6.도대체 누구의 이야기를 하려고 한 것인가, 그 ‘누구’에게 초점이 잘 맞춰져 있는가
7.작품의 톤은 주제에 적합한가
8.문체는 작품의 분위기에 적합한가
9.묘사의 참신성, 진부함 지적하기
10.묘사로 처리되어야할 부분이 장황하게 ‘설명’된 곳은 없는가
11.구성상 이야기의 앞뒤를 바꾸어야 할 곳은 없는가
12.대화와 지문의 사용은 적절한가
13.대화를 좀더 실감나게, 긴장되게, 효과적으로 처리해야할 부분은 없는가
14.글의 서두에 강한 흡인력을 갖추고 있는가
15.제목은 적절하며 더 이상 최선의 제목은 없을까
<총평-느낌, 감동의 요소, 문학적 성취도, 발전 가능성>
1.작가의 의도가 너무 노출된 것은 아닌가
2.냉정하게 바라볼 누구(친구, 스승)에게 보여주었는가.
그의 의견 중 받아들여야할 부분은 과감하게 수용했는가
3.작품의 현대성, 젊은 작가의 고뇌가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4.기교와 잔재주에 기울어진 작품은 아닌가
5.정성과 노력이 작품 속에 녹아있는가
소설 창작내용 서술은 = 인생사 = 삶
문학작품은 어차피 인생의 많은 것중에서 어떤 특정한 내용을 내세워
최초 사건 구상 |
* 사소해 보일수 있는 특정한 사건을 내세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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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황하고 복잡한 긴 사건을 짐작하게 만드는 가운데 형성되는 소설쓰기가 필요하다. * 단편소설은 극단적으로 말해 1나노 세컨드만큼의 시간대만 애기 하는데도 한사람의 인생 , 여러세대에 걸친 가족사 수백대에 걸친 민족의 흔적이 묻어 나와야한다. 역으로 말하면 어떤 나노를 선택해야 그 10억배에 해당하는 사연을 대표할수 있는지 과연 내가 선택한 부분이 길고 복잡한 인생사를 대신해주고 대표 할만한 일인지 바로 그 “나노”를 찾는일이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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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사연 |
1나노미터 = 10억분의1미터 / 나노세컨드=10억분의1초 시간대를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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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원형이 파손된 생물 일지라도 1나노미터의 길이 성분만 남아 있으면 그생물의 원형을 고스란히 복원 할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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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 구상의 타당성 |
이야기 꺼리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시간 배치에따라 재구성된 이야기를 작가가 아닌 어떤존재를 내세워 말하는 방법으로 사실적접근, 과힉적,논리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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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한 자료확보 정보와 지식의 축적 |
보다많은 자료수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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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구성 |
* 분량과분배 * 집필계획 일정표 |
담고싶고 파란만장한 인생사는 후경에, 아주조그만 사건을 전경에 내세워 상황을 전개
1.사건의 시제에대한 인식이 명료할것.(필수-현재,과거 분류) 2개의 시제 시간대- 관련성의 적절한 구도구상 2.자신이 쓰고있는 내용이 무슨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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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와 시점의결정 마땅한 어휘력 선택 ------------------- 문자과 문장간의 연결고리 | ||||
소설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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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소설 중간중간 자기문장고치기 * 생각하는 범위를 키워라 * 메끄러운 문장 일수록 그 글의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일수 있다 ** 녹음 청취 ** |
1.점검 하면서 내용에 대한 방향타진 2.문장 다듬기-앞,뒤 문장과의 영향과 문장.문맥의 흐름성 3.문장의 호응관계의 부조화나 사건 전개상 어울리지 않는 표현은 없는가? |
1.문장을 쓰고 고치는것은 자신의 질과양을 측정,점검 하는시간 2.그 문장과 영향을 주고받을내용 앞으로 이어갈 문장 , 어휘의 정확성 자신이쓴 소설을 소리로 들어보아라 듣기에 불편한 문장찾기 * 접속부사의 과다한 쓰임 - “그러나” “그리고” “그러므로” 등 * 주어의 남발 - “나는” “난” 등 * 부자연스런 줄임 - “나는-난 등 * 같은소리 쓰임이 반복(중복)되는 느낌 - 세련된 문장으로 교체 * 의미나 운율의 메끄러움-어휘력 부족으로 의미상의 불명료함 * 낱말과 어휘의 쓸데없는 반복은 없는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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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쓰기 란 ?
소설(小說)은 산문의 일종으로, 허구적 장치를 사용하여 구성되는 이야기의
일종이다. 서사시에서 발달한 이야기 쓰기 형태로 보이며, 이러한 이야기를 쓰는
작가를 소설가라 한다. 흔히 한국에서는 영어의 Novel을 소설이라고 간단히
번안하여 소설 전반을 범칭하고 있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Novel은 장편소설을
지칭하는 단어이기 때문에 소설 전반을 아우르는 범용어로 사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한국에서 많이 쓰이는 단편소설의 경우 Novel 대신
Short Story라 한다. 중편소설은 이태리어인 Novella를 쓴다.
Novel와 Novella는 ‘이야기’와 ‘소식’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영어권 국가에서 소설은 60,000~200,000개의 단어 또는 300~1,300쪽의 길이로 중편, 단편,
콩트와 구별된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장편, 중편, 단편 모두 소설로 분류한다.
희곡이나 운문에 비해 구성면이나 음률면에서 제한을 받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소설은 그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그들이 일상생활에서 벌이는
행위를 다루게 된다.
소설이란 무엇인가 ?
소설은 과학적이고 논리적 이어야 하며 음악적리듬 과 더불어
노동력이 요구되는 글이다. 특히 과학적인 정신이 요구된다.
과학적인 근거에 의해 치밀하고 논리적으로 전개 하기 위해서
혼신의 힘이 필요하다.
* 소설쓰기는 방향을 미리 정해 놓아야한다
* 짧은도구 활용표현
* 대화,묘사,인물,무대의 치밀하게 계산하여 적절한배치
* 비장의 무기가 필요
* 중요한 이야기 표현은 맨나중에
-- 詩는 순간적인 영감을 담아 표현할수 있지만
소설은 정신력,문장,문법에 의해 표현하며 전개된다.
소설문장- 다양한 독자층/문예문의 최고의 문귀가 될수있도록 표현전개로
문장흐름은 과학적 근거에 의해 논리적이면서 리듬(음앋\r적)인
흐름의 문장력이 필요하다.
새로운정신, 새로운각오, 자신만의 색깔(독창성의 문장),
자신만의 채취가 베어나오는 글로..믿음감각이 중요
* 소설은 독자들이 구분한다(평가구분)-문장력이 소설의 가치이다.
예) 김동주,황순원선생-소설분석
현대소설은-0 묘사중심경향 (보여주기 소설)
0.문장의 밀도를 높여야한다
0.자기만의 독창적인 표현기법이 있어야 한다.(작가의독창성)
*** 문장의 밀도를 높이는 방법 - 수사법 ( 묘사 /은유 ) ***
* 아무리 좋은 문장도 주제를 나타내지 못하면 글로서 값어치가 떨어진다 *
요즘 글중에는 주제와 표현만이 있는 글(소설)이 많이 있다.
글을 써가면서도 갖추어야할 요소적인 기본 사항을 적절하게
배치 해야만이 내용의 밀도와 문장의 밀도가 높아진다.
** 장.단편 - 밑 그림 기획부터 치밀한 설계 계획서 작성
*****소설은 문장이 생명이다.*****
문장의 밀도를 높여야 하고,자기만의 독창적인 표현을 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 은유법과같은 고급한 수사법을 구사해야 한다.
소설을 쓰려는 사람은
글 쓰는자세 - 오늘 하루가 내생애의 마지막 날이라는 각오로...
1.자기만의 독법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색깔과 목소리)
2.다른 사람이 볼수없는 것을보는 나만이 볼수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남들이 느끼지 못한 독창성)
3.세심한 관찰력 -모든 삶과 세상을 통찰해 보려는 자세
예)-집에서 학교까지올때의 다양한 배경과 생각들을 -오늘 써보고
내일 또 써보면 분명 다른것 내용의 문장이 발견 된다.
(같은 구도 배경이라도 반복해서 써보라-문장표현이 달리 변화 될수있다)
** 세상은 작은것을 통해서 큰것을 볼줄 알아야한다
(작은 것에서 우주까지) - 작가는 아주 작은것을 보면서 많은걸
느낄수 있어야한다.
4.삶에대한 깊은 통찰력이 필요하다
삶이란 무엇인가 ? 의미를 파악 하는것이 소설이다.
5.소설가는 시대정신을 꿰뚫어 보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 소설의 좋은 주제는 깨달음의 경지가 필요 하다
- 세상의 잘못된것과 인권 사각지대에 대한 관심사를 지적할줄
알아야 한다
- 작가는 예지력 이 필요하다-앞날을 꿰뚫어 볼줄아는 안목
- 문학은 다양성이 필요하며 역사를 앞서보는 안목이 필요하다.
* 글을 쓰는 작가는 시대정신이 중요 하다.
2000년대 작가는 깨달음을 얻으면 좋은 주제를 얻는다.
대승불교적 입장으로 깨달음을 통해서 ( 대승불교적 자세 )
- 모순을 과감히 드러내어 도려낼수도 있어야 한다.
- 자기혼자만의 깨달음이 아닌 인간구도의 자세를 가져라.
- 문학은 구도의길 찾기 라고 생각한다.
- 소설을 잘 쓰려면 주머니 칼이라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1990년대 소설부터 읽어라- 5.6.7.80년대 소설도 읽어라
- 작가로서 어휘력을 높이려면 가까운 연대 소설부터 읽어라
( 80년대 이전소설- 어휘력, 세계관) - 작품집을 많이 읽어라
6. 작가는 자유정신으로 무장되어 있어야한다.
* 편견을 버려라 (도덕성,비양심성)
- 소설가는 때론 악마 에게도 편을 들수도 있어야 한다.-도덕성의 자유
- 글쓰는 정신은 자유스런정신 이어야 한다.
* 인간의 생명명을 중요시 해야한다.
* 우연성은 소설의적 이다
- 우리인생은 필연으로 전개된다.
- 우리인생은 엄숙한 표현으로 전개된다.
- 우리 삶은 변수가 많다.
* 글쓰기 표현에서 상투성은 금물이다.
* 인권의 사각지대, 계층간의 사각지대, 사각지대에 대한 정신
자유정신으로 무장되어져야 한다.
7. 형식에 얽메이지 마라
* 실험정신을 갖어라 -- 낡은것을 뒤집어 볼수 있을때 새로운것을 발견할수 있다.
* 작가의 작법은 늘 새롭게 바꾸어져야 발전 할수있다)
* 구성법- 기.승.전.결 차원으로 글을 쓰지 말어라
* 문학은 다양성이 존중 되어야 작가로서 생명력이 유지된다.
8. 소설의 흐름을 파악하라-소설이 어디로 갈 것인가 진단이 가능하다.
- 국내 현대소설 진맥은 소설의 흐름이다.
0. 필독서 - 신춘문예 당선 소설집 요즘 인기작가 작품,
이상문학 당선집 꼭 필독
0. 지금현재 우리소설이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가를 파악하라
=== 문학작품과 대중소설이 구분되어 있는 점 ? (국내) ==
-외국작품의 중간소설 영향 받음. -아버지,괴물 등 그외 이외수작품등
- 소설 - 1.문학소설 (본격소설) 2.대중소설 3.중간소설
0.소설의 흐름이 어디에 와있나 ?
- 정서의 흐름은 연령에 맞는 구사법으로 독자구성 연령층도 감안
(국내 소설독자층 -3,40 대층이 주류)
* 작가는 사회적 존재이고 역사적존재이다
- 작가는 사회적,역사적 사실을 알아야한다.
- 우리 삶속의 아픔,고통,슬픔,문제점등을 이해하고 안아 주어야
하며 작품을 통해서 표현할줄 알아야 한다.
9. 끊임없는 독서 와 여행을 하라
- 창작의 샘물은 독서다/읽고 또읽어라
에세이(수필)등 타장르도 많이 읽어라
- 끊임없는 독서와 여행을 하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20편쯤 읽으면 한편 정도 쓸수 있다고 생각하라.
- 읽지도 않고 쓰려는 자세는 버려라.
0.소설가는 문학과 더불어 살아가야한다.
0.내 삶의 중심이 소설이어야 하고 소설을 공부하면
인생을 보는 눈이 생긴다.
- 작가는 현실적인 시야가 필요하다-시사적 이해에서 현실감각
뛰어 나야하며 당대사회에 대한 소설가의 인식을 깊이 심어라
- 문학은 순결성,엄숙성, 경건한 태도로 쉬지말고 노력 해야한다.
- 문학은 가장 상위개념으로 두라-자존심
10. 집중력이 필요하다.-시간속에 자신을 묻어라
0.소설은 집중력이 필요하다 (작품은 엉덩이에서 나온다)
0.시간속에 자신을 매몰시켜라 (작가는 5년-10년을 참고 견뎌라)
0.소설을 쓰는 힘은 엉덩이에서 나온다.
0.끈기와 오기가 필요하다 (인내- 5회이상 추고,퇴고작업)
0.소설은 함께 공부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동아리 활동)
정보교환 / 경쟁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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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소설의 주제는 인생의 삶이란 무엇인가 ? 와
의미가 연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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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적인 삶 이란 ? ---- 정도의 가치관에서부터...
** 소설은 국내.외 의 다양한 가치관의 삶을 이해 할줄알아야
글을 전개해 나갈수있다
인생이란 무엇인가 ? = “소풍” 이라 표현 할수도있다
곧 인생은 일상이다 . 이세상는 수만가지 색상으로 이루워져 있다.
인생은 만남과 헤어짐의 역사다 - 동반자,스승,친구 ...
인생이란 - 외로움의 원초적인 고독을 안고있다.
인생은 고통을 통해서 지혜를 터득한다.
백지위에 자율적인 삶을 그리는것이 인생이다.
인생이란 - 불안(역),절망(터널),死(죽움)(종착역)
인생은 무의미 하다 -사르트르
소설 = 삶에대한 해설 =삶을 위주로
소설이란 다양한 삶을 소재로 = 누구에게나 삶에대한 노래가 있다
소설 쓰기는 주제가 생명이다 주제가 나타나야 한다.
주제를 꼭 살려야 한다
작가가 독자에게 전하고싶은 메시지는 ?
주제는 곧 삶에대한 의미다
그의미를 파악하여 독자에게 전달 하는것이 주제다
깨달음없이 글을 쓸수는 없다
깨달음이 많을수록 좋은작품을 쓸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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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대별 삶에의 주제 등장인물 변화
1700년대 소설 -파멸자 /영국-리차드작 -하녀 최초등장인물
(평범한 인물위주)
- 산업혁명 이후 - 보편적인 인물 -근대 -
- 현 대- 다양한 인물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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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는 주제를 만들줄 알아야 하는 경지에 이르러야 한다.
소설의 주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건,갈등도 중요하지만
구성,표현이 중요하다.
* 요즘소설은 갈등이없다 / 사건위주-갈등이 없는형태 소설류
*** 요즘소설은 소제와 표현만 있다고 한다.****
주제란 ? 주제 = 작가
주제 = 작가의 사상,철학,인생관,성격,정서,체질
주제 = 작가가 말 하고자하는 그무엇(message)
주제 = 글쓰기 내용에 의미를 부여 하는것
주제 = 그소설의 정신과 영혼이다
*** 부룩스,위렌 의 주제해석
- 소설이 쌓아 올리는 것으로 사상이며 의미 이다
*** 퍼시라버그 의 주제해석
- 소설에 있어 가장 최초로 존재하는것.
주제는 작가의 기초적 재능이라 할수 있다
*** 카실 의 주제해석-소설작범에서 주제는 스토리의 의미다.
소재와 혼돈해서도 안되며 작가가 자기의 소재에 대하여 말하지
않으면 안되는것이 주제이다.
*** 피츠제널드 의 주제해석
-독자들이 내린 삶에대한 느낌과 비판의 결론이 소설의 주제이며 작중의
선과 악의 갈등의 결과가 주제라 했다.
*** 정한숙-소설 기술론에서는 - 작가가 구현 하려고자 하는 인생관,세계관으로
작가가 어떤고재에 대하여 느낀 인생의 의미를 구체화 한것
*** 구인환의 소설 쓰는법 -주제는 동기에서 부여 되지만 그동기 자체는 주제가 아니다 주제는 그작가가 작품을 쓰려고 하는 의도와 목적에 관련은
있으나 그 목적 자체는 아니다.주제는 작가의 인생관이나 사상에서
이루워 지지만 인생관이나 사상은 주체 의식이며 작품에 용해된
사살 이어야 주제가 될수 있는것이다
#### 문학 이론가들과 작가들의 공통된 생각 소설의 주제란 ?
- 작가의 인생관,세계관에 바탕을둔 삶의해석 즉 삶에대한 의미부여 라 할수있다
#### 이규정 교수의 “현대소설의 이론과 기법” 에서의 주제란?
겉주제와 속주제
독자가 소설을 읽고 쉽게 파악할수있는 주제를 “겉주제” 라하고
독자의 정서,환경,인격,교육수준에 따라 여러가지로 어렵게 파악되는 내용
으로 글쓰기가 구성되어 있는것을 “속주제”라한다.
1.주제는 구체적으로 나타날수도 있고 추상적으로 나타날수도 있다.
2.주제표출은 고도로 무형적 내면적 방법에 힘입어야한다.
주제가 겉으로 너무 노골화되면 무미 건조하게 된다
3.주제는 작에따라 작품에따라 단일화 할수도 있고 복합 적일수도 있다.
위에서 “ 1과 2 ” 는 겉주제와 속주제를 의미한다
이규정 교수의 주제분류
***** 단일주제 - 인생의 단면을 드러내는 글 (단편소설,꽁트)
운수좋은날, B사감과러브레터, 동백꽂, 봄봄, 안해 , 만무방, 소나기 등
***** 복합주제 - 인생의 전면을 드러냄 . 주주제와 부주제가있다 (장편소설)
삼대, 무정, 토지, 태백산맥, 장길산,등
** 강하게 나타나는 주제는 등장인물의 성격과 깊은관계가 있다.
테러리스트(선우휘) , 모반(오상원) , 바비도(김성환) 등
- 주인공이 열혈청년 이므로 주제가 적극적이며 강렬한 내용구성
** 약하게 나타나는 주제 - 주인공의 성격과 관련있음
소나기(황순원)-인물이 소년 소녀 병자노인 이며 주제가 소극적이며 약하다
^^^^^^^^^^ 작가별 주제경향 ^^^^^^^^^
이광수 - 민족계몽 을 중심으로 쓴글을 주로 주제로...
김정환 - 소외계층에대한 옹호와 대변일관
@ 주제는 작중 인물을 통해서 작가의 인생관을 드러내기 때문에 철저하게 객관적
이어야 한다. 한작가의 모든 작품에는 그작가의 인생관이 통일성으로 유지되고 있다.
^^^^^^^^^^ 톨스토이 작품 주제분석
부활 ................... 참회하는 인생을 그렸고
안나카레니나 ........ 정열적인 인생 / 인간 본연의 생명성
전쟁과 평화 ......... 전쟁에 휘말리는 인간의 움명성
*** 현길언 의 주제란 ? - 주제는 소설을 이루기 위해 여러 요소들이 결합되어
드러내 보여주는 작품의 의미와 그에 따fms 문학성을 총칭한다 라고 했다
- 주제는 소제에서 부터 인물 스토리 플롯 배경과의 관계에서 드러 나는지도 모른다
-- 요즘소설 주제 ---- 플롯이 완벽해야 주제를 선명하게 드러낼수 있음
( 플롯의 광의적인 의미안에 주제까지 포함 )
작품을 쓰면서 작가는 무엇을 말하려 하는가에 대해 글쓰는 도중에 또는
글을 어느정도 마무리 한후에야 무의식적으로 주제를 드러낼수도 있다.
@ 현대소설은 스토리보다 주제에 비중을 둔다.-현대소설은 줄거리를 엮어 나가는게
아니라 주제를 설명하고 해석하기 위해 줄거리를 풀어 나간다.
@ 작가에 대해 사상성을 말하는 것은 바로 주제의 강도를 두고 말하는 것이다.
***** 좋은 소설은 주제가 강하다.
***** 주제는 개성적이고 독창적 이라야 한다.
***** 주제란 인간 전체에 관계되는 보편성의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
^^^^^^^^^^^ 소재와 주제는 다르다. ^^^^^^^^^^^^^^^^^^^^^^^^^^^^^^^^^^^^
@@ 주제는 작가가 제시 하려고 하는 인생관 즉 작가의 사상이라면
소재는 소설을 만들어내는 재료에 지나지 않는다.
소제가 작가의 체험에서 얻어 진다고 한다면
주제는 작가의 인생관,철학,세계관에 바탕을둔다.
--- 소재안에서 주제를 뽑아 내야한다. ________
--- 소재는 많으나 좋은주제를 창조 할만한 소재는 그리 흔치않다 ---
--- 기자는 사건을 보지만 작가는 사건기사 이면의 주제를 볼줄 알아야 한다.
--- 작가는 이야기 꺼리 보다는 그이야기뒤에 숨겨질수 있을지 모르는
주제를 찾아낼수 있어야 한다.
^^^^^^^^^^ 주제는 감추어져야 한다. ^^^^^^^^^^^^^^^^^^^^^^^^^^^^^^^^^^^^^^
-- 작가는 작품에 주제를 명시할 필요가 없다,작가는 결론을 말해서는 안된다.
-- 주제를 설명하려 해서도 안된다.작가는 작품을 통해서 인생문제를 제시할뿐이다.
-- 작가는 자품속에 주제를 감추어놓고 독자가 이것을 찾아 내기를 기다린다.
* 주제를 감추기 위해서는 다의적이고 암시적 이어야 한다. 그런점에서
“ 주제는 곧 상징 ” 이다
-- 작가는 어디에 역점을 두고 주제를 설정해야 할것인가 생각해 둬야한다.
* 작품 전체를 통해 주제를 설정한 작품
닮아지는 살들 (이호철) / 병신과 머저리 (이청준) / 무진기행 (김승옥)
* 행동 , 분위기 , 대화 , 서술 , 제목 등 작품 한부분에 주제 설정한 경우
- 행동에 주제 설정 - 종말강조나 절정강조 플롯을 쓰면 효과적이다.
- 분위기에 주제 설정 작품 - 증인 (박연희)
- 대화에 주제를 설정한 작품 - 수난시대(하근찬)
- 인물을 통해 주제를 설정한 작품 -신의희작 (손창섭)
- 구성과 행동을 통해 주제 설정작품 - 실화 (이상)
- 작가의 태도 또는 톤( tone )에 주제 설정 작 - 태평천하 (채만식)
^^^^^^^^^^^^ 알레고리 장치하기 ^^^^^^^^^^^^^^^^^^^^^^^^^^^^^^^^
알레고리 -알레고리는 문장의 서술론 에서 주로 이야기되고 있다.
현대 소설에서는 주제를 설정하기 위해 알레고리 장치를 하기도한다.
알레고리 ( allegory ) = 다른것을 말함 =풍유또는 우유
알레고리는 “확장된 비유” 라 칭할수있다.
-표면적으로는 인물과 행위와 배경등 통상적인 이야기의 요소들을
다 갖추고있는 이야기인 동시에 그 이야기의 배후에 정신적 도덕적
또는 역사적 의미가 전개되는 뚜렷한 이중 구조를 갖은 작품
-구체적인 심상의 전개와 동시에 추상적 의미의 층이 그배후에 동반 되는것이
의식되도록 만들어진 작품이 “알레고리” 인것이다.
* 한용환 소설학 사전 - “다르게 말한다” 그리스의 allegoria 라는 말에서
나온 것으로 이중적 의미를 가진 유형을 지칭한다.
- 표면적인 의미와 이면적인 의미를 가지는 이야기의
유형
* 2가지 수준,3가지수준,4가지수준..에서 익히고 이해되며 해석 될수있는 이야기
- 일반적인 “알레고리” 기법
인물이나 장소들은 작가에 의해 창안된 임의적인 존재성을 지니도록 구성한다.
이것은 “알레고리”를 실질적인 존재성을 지니는 상징 과
구별케하는 뚜렷한 특징 이다
* 상징이나 풍자의 수법 필요성 - 1.색다르고 특별한 효과를 위해
(알레고리 기법) 2.억지논리를 합리화 하기 위해
--- 카프카의 “변신” 이란 소설에서 사람이 벌레로 변한다는 비정상적인
억지논리를 정상적 논리로 구성하여 정상논리를 초월한 억지논리로 전개
즉 “알레고리 기법 으로 합리화” 한다. 소외되고 단절된 인간의 실존을
한 마리 별레로 상징, 암시하는것.
--- 넌지시 빗대거나 상징적으로 말하는 수준높은 비꼬기와 풍자로 말할 때
“알레고리 기법 ” 을 쓴다. 채만식의 “태평천하”
* 단테의 “신곡” - 복잡 다양한 정신의 편력을 주로 다루고 있다.
* 오웰 “ 동물동장” -독재정치에 대한 현대 최대 풍자적 알레고리
* 김만중 “구운몽” - 불교및 도교의 알레고리적 요소 포함
* 중국소설 “손오공” -단순한 원숭이 이여기를 넘어서서 불교의 인생 행로를 말하는 알레고리 라 볼수 있다.
* 99년도 동아일보 신춘문예 당선작품 “레고로 지은집” 에서는
속주제를 설정하기 위해서 3개의 알레고리 장치를 했다.
1. 복사기에 자신의 얼굴을 복사한것은 - 자아 확인의 알레고리
2. 장애자인 오빠가 끊임없이 집을 짓는것은 -완전한 가정의 복원을
꿈꾸는 알레고리 이고
3. 굴뚝에 빠진 새끼 고양이는- 자식을 버린 어머니와 주인공의
절망적인 알레고리 이다
* 그 외의 알레고리
김승옥의 “무진기행” - 안개
이호철의 “닳아지는 살들”- 꽈당꽈당 울리는 망치소리
장용학의 “요한시집” - 첫 머리에 나오는 토끼 이야기 등
^^^^^^^^ 주제는 시대변화에 따라 변한다. ^^^^^^^^^^^^^^
주제는 시대정신에 따라 변한다.
- 빅토르 위고 시대까지의 주제 - 모든 소설의 공통적인 주제는
“ 善과 惡 ” 의 투쟁이였다. 권선징악 (勸善懲惡) 이라는
결론을 미리 독자에게 알려 주었던 결과론 의 소설들
* 빅토르 위고 - 소설의 주제는 “카톨릭 사회의 입장을 기본으로
한 “선과악” 의 대결 이다
- 실존주의 이후 의 소설 주제 - 철학에 가까운 주제들...
* 소설에 대한 경고 / 싸르트르 - 인간이 먹을것 조차 부자유한 이때
소설이 관념적 철학에 얽메인다는 것은 “사치”다 라고 경고
- 현대소설의 주제 - 보편적 이면서 특수적이며 객인적인 것으로
변화되고 있음
* 요즘시대는 선악의 대결이 아닌 “악에 대한 분석”소설 쪽으로...
* 존스타인백의 “분노의 포도” - 케이시 목사 / 세상에는 죄 라는것도
선악 이라는것도 없다 “ 그저 사람의 행위만 있을 뿐이다”
^^^^^ 주제를 지나치게 단단한 관념 덩어리로 만들 필요는 없다. ^^^^
- 소설의 기본적인 주제는 - 인간의 존엄성,휴머니즘 이다
* 무라까미 하루끼 의 영향을 받은 작가나 포스트모더니즘 계열작가 분석
- 주제의 선명성 보다는 이미지의 형상화 경향으로 소설창작 .
^^^^^^ 동기의 구체화 ^^^^^^^^^^^^^^^^^^^^^^^^^^^^^^^^^^^^^^^^^^^^
작가가 어떤 소재에 대해 느끼는 충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문제를 생각하는 단계 “모티프” 의 구체화 라고도 한다.
** 작품 창작 동기 라고 할수있다 **
창작동기는 아주 사소한데서 비롯 될수있다.
- 소재를 머릿속에 넣고 주제의 싹을 티우는 과정
- 소재라는 올로 주제라는 천을짜는 단계
- 소재를 발견하고 주제를 유출해 내는 과정
# 동기의 구체화 과정에서 주의할점
도식적이고 추상적인 관념으로 규정하는것은 금물이다
- 인간성회복 이니 휴머즘 이니 인간의 폭력성 이니 하는것들
주제란 작가가 쓰려고한 소재의 느낌 즉 인생의 의미를 구체화
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리 도식적으로 관념화 해서는 안된다
- 소재를 통해서 주제를 찾는것은 독자의 인생관에 대한
가치를 찾는것과 같기 때문이다
주제를 추상적으로 관념화 하지않기 위해서는 주제를
먼저 생각 하지말고 소재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주제를 뽐아 내도록 하는것이 좋다
* 무서운거지 (문순태)- 작가집앞 대문앞 거지와 부딪히면서부터 그시절
도청,감시에대한 지식인의 불안한 삶을 주제로 주인공은 늘 자신이
감시받고 도청 당하고 있다는 불안감 때문에 소화가 안되는 급만성
일레우스병에 시달리는데, 이소설에서 거지의 쏘아보는 눈초리에서
썸찟한 불안감을 느꼈을때 그소재는 주제와함께 소설의 씨앗이
되었던 것이다.
^^^^^ 주제의 실례 ^^^^^^^^^^^^^^^^^^^^^^^^^^^^^^^^^^^^^^^^^^^^^^^^^
* 보바리 부인- 부르주아 사회에대한 협오감,경멸을 나타내려고..
* 엠마 -자살했으나 사회로부터 피살당했다는 의미를 나타내려 했고
플로베르는 “엠마”는 나 자신이다. 라고 했다
* 도스토에프스키 작품 주제는 - 인간구원, 재생, 자아극복
“죄와벌” -작품주제가 뚜렷하다 죄의식에서 오는 고통과 사랑만이
인간의 고통을 해결 해줄수 있다는 것이다.
주인공 라스코리니코프 가살인을 하고 죄의식의 고민 끝에 속죄의
길로 들어서고 쇼냐 의 사랑을 통해 갱생의 기쁨을 얻었다.
- 주인공의 살인은 사회를 위하여 “악도 경우에 따라서는
선이 될수 있다는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다.
- “인간의 고통은 속죄력을 지닌다는것” 이
“죄와벌” 소설의 핵심적인 주제 이다.
소냐의 사랑으로 고민에 빠진 한 영혼을 치료해 주어
사랑의 위대함을 보여주기도 했다
* 분노의포도 (존스타인) - 마지막 장면에 주제를 요약 시켰다.
주제- 홍수를 피해 언덕의 헛간으로 찾아간 로쟈산 이 굶어
죽어가고 있는 남자에게 젖을 빨려 살려내는 장면이
주제의 핵심이다.
- 클리프튼 패티먼의 혹평...끝장면에 아주 상스러운
가짜 상징수법을 썼다 라고 혹평
* 빙벽(고원정)-전체주의의 지배정서에 대한 개인의 저항을 주제로
작가는 전체주의적 질서 속에서 참된 개인의 가치를 찾아 각기
다른 방법으로 투쟁하는 두 인간형으로 현철기와 박지섭을 제시
하고저 했다.
* 라하트 하헤렙(조성기) - 화염검을 통해 “성경”에서 인류가 최초로
경험하게 되는 불 의 이미지 를 주제로 살리고 싶었고
* 아베의 가족 (전상국)-귀소의지 혹은 뿌리찾기와함께 화해를 주제로.
* 길 (전상국) - 이전 작품과는 달리 “아버지와의 화해를 거부”
하는것응 주제로
^^^^^^^ 신춘문예 당선작품 신인작가 소설의 주제 들 ^^^
* 블란서 안경원 ( 96년 동아일보 /조경란)
주제 -제한된 공간의일상 , 정지된 공간속 일상의 변화
* 풀 ( 96년 서울신문 / 하성란)
주제 - 현실과 기억의 이미지 형상화
* 고욤나무 ( 96년 조선일보 /정지아)
주제- 도시의 일상적 삶에서 자연과의 화해, 일상적 삶에서
자연의 이미지 형상화
* 향기의 칼날 ( 97년 한국일보 / 은현희)
주제 - 남편과의 갈등 그리고 화해 . 오랫동안 잊고 살아왔던
소중한 존재들의 확인을 통해서 자아확인
* 시쓰는 남자 ( 97년 조선일보 / 류시영)
주제 - 사랑의 상처를 안고 외롭게 살아가는 한 시인의 일상적인
삶에대한 추적
* 그들의 섬 ( 97년 전남일보 / 유영안)
주제 - 분단이 빚은 갈등과 화해 . 대물림하는 분단의 상처
* 이구아나는 멸종하지 않는다 (97년 세계일보 / 박영현)
주제 - 무질서와 혼돈의 세계
* 유쾌한 바난씨의 하루 ( 97년 경향신문 / 우광훈)
주제 - 광고 정사회의 풍속도
* 어머니의 산 (97년 한국일보 / 김혜진)
주제 - 상실되어가고 있는 모성 본능의 회복
* 볼수록 낮선거리 - ( 98년 조선일보 김정진)
주제 - 절망속에서의 새로운 출발
* 8월의 식사 (98년 서울신문 / 강영숙 )
주제 - 장애자의 자아극복. 장애자의 마음열기
* 가위 바위보 (98년 한국일보 /이수경)
주제 - 황페화 되어가는 도시적 삶의 내면
* 비어있는 방(98년 동아일보 / 최인)
주제 - 경쟁 사회에서 황페되어가는 한 개인의 삶
* 흔적 (98년 전남일보 /김선희)
주제 - 가정의 붕괴 그리고 모녀의 갈등과 화해
* 동백여관에 들다 (99년 경향신문 / 구경희 )
주제 - 건조한 삶을 살아가는 독신녀의 정체성 찾기
* 다시 나는 세 (99년 동아일보/ 은미희)
주제 - 해체된 인간관계의 복원. 해체된 가정의 복원
* 소년 소녀를 만나다 (99년 한국일보 /김도언)
주제 - 현대가정의 위기,젊은들의 위험한 발상에 대한경고
* 레고로 만든집 (99년 동아일보/ 윤성희)
주제- 해체된 가정.해체된 가정을 책임지고 있는 주인공의
절망과 희망 혹은 자아찾기
* 다비식 (99년 조선일보 / 나유진)
주제 - 죽음의 종교적 차원 승화
* 틈새 (99년 대한매일 / 박정란)
주제 - 사랑의 아픔 혹은 성에대한 욕망의 정체
* 소인국 (99년 중앙일보 / 이혜진)
주제 -무너져가는 가족구조 , 탐식증과 거식증을 통한
순환적 삶 해석
* 그리운 꽂 ( 99년 전남일보 / 김은주)
주제- 소멸 되어가는 여성성의 회복문제
원초적 생명력의 확인또는 인간애
* 우리 사는 동안에 ( 99년 광주일보 /손병현)
주제 - IMF시대 말단 공무원의 불안 의식
^^^^^^^^^글쓰기 에서의 주제 들여내기 는 ? ^^^^^^^^
*** 좋은주제 참신한 주제 찾기는 다양한 방향에서 ...
*** 주제를 파악하는 방법
* 행동을 통한 주제의 파악
- 주제가 행동을 통해 나타나는것이 가장 보편적인 현상
- 어느작품이든 그작품은 행동을 매개로 독자에게 전달됨
* 어조를 통한 주제의 파악
- 작품에 나타남 작가의 태도를 중시하는 방법
* 분위기를 통한 주제의 파악
- 분위기/ 배경이나 인물,정황등에 의해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징조
- 작가 입장에서 분위기를 고양시켜 독자로 하여금 어떤 배경
또는 장면에 관하여 연상작용을 일으키게 유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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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롯 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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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문장 의 문체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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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문체
1)문체 : 언어적 표현에 나타난 개성적 특징
(1) 작가와 문체 : 문체는 작가의 개성표현. 작가는 작품의 주제와 내용을 구현하기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자신의 개성적인 문체를 사용함.
(2) 소설에서의 문체
① 소설은 지문과 대화로 구성.
② 지문과 대화가 어떠한 언어표현으로 구사되는가 하는것 -문체임.
2) 문체의 기능
①서술 : 설명하는 문장.인물,배경 등을 직접적으로 표현.
②묘사 : 작가가 객관적인 위치에서 인물,배경,장면 등 구체적으로 표현.
③대화 : 등장인물의 말로서 사건 전개, 인물의 행동,심리를 묘사.
3) 문체 구성의 요소
어휘의 특성 / * 한자어를 주로 사용하는가 고유어를 주로 사용하는가,
* 주로 관념어인가 구체어인가, 어느 정도 감각적인가
수사적 기교 / * 비유적 표현의 성격과 수사법이 많고,적은 문체 인가
문장구성 과 호홉
* 간결한 단문에 주로 구사되는가 복합문에 많은가
* 간결한 단문구사-호홉이 빠르고 복합문문장 구사-호홉이 느리다
* 표준적인 문장을 구사하여 독해가 쉬운가
* 아니면 작가만의 개성적인 어법구사로 난해한가 등등
어조/* 친구사이 이야기처럼 다정한가? 힐난하는 뜻인가 풍자적인가?
* 동정적인가? * 공손한가? * 무례한가? 등등
서술의 성격 / * 서술자의 가치판단이 내포된 해설적인 서술인가?
* 아니면 엄정하게 중립적인 태도를 견지한 객관적인
서술인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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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쓰기 습작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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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쓰기 문장다듬기는 반복검토 하고 있는가 ?
- 문장과 문장의 연결성은 메끄러운가 ?
- 문장내용이 앞으로 이어갈수 있는 내용으로 영향을 주고받고 있는가 ?
- 어휘의 정확성을 생각하면서 글을 쓰고 있는가 ?
- 질적가치를 높이는 문장선택으로 전체적인 완성도 를 생각하면서 메끄럽게 쓰여지고 있는가 ?
* 사연많은 인생사를 전면에 내세우지 말것 (밀도가 하락됨)
* 인생사가 거의 베어 나오지않는 사소함 (조그만 일상)만
너무 내세우는것도 바람직 하지않다.
* 사건의 시제-사건에 대한 시제가 명료 해야한다.
작가의 자세 - 스스로 전개 시키고 있는 스토리의 시제
***** 현재와 과거 -2개 시제의 시간대 필수선택*****
과거와 현재 시간대에서 필요에 따라 적절한
관련을 맺는 구조를 만들것
--스토리 전개--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왜 기준으로
---현재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었다 --
# 현재적 시간상황르로 전개되는 스토리는 어떤 내용
이고 그것은 얼마의 시간동안 벌어지고 있는가 ?
---과거의--일들을 회상하며 이야기하는 전개 형식으로
---- 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 하였다 ----
# 주인공이 과거에 겪은 일중에서 회상되는 사건들은 어떤 내용이고 그시간의 범위는 얼마 만큼인가 ?
### 현재의 사건과 과거의 사건에서 위 두시간대의 사건 들은 서로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가 ?
현재의 시간 상황으로 전개되는 스토리가 있고 그 스토리애 개입되는 과거시간 상황의 스토리가 있는데 그둘이 어떤 필영의 이유로 엮어
지면서 하나의 구조물이 형성되는 형태로....전개한다
****** 현재의 시간상황에 과거의 시간상황을 내포 하고있는 이야기로 전개
하고있는 내용이 곧 플롯 이다 *****
현재시간 상황은 --사나흘 동안의 이야기로 전개
짧은시간 동안 전개되는 현재의 사건이
소설의 전경에 펼쳐지는 동안 ------
과거시간 상황은 --여러해를 두고 행해지는 사건으로 전개
오랜시간에 걸쳐 전개된 과거의 사건이
짧게짧게 활용되는 형태를 취하면서 지금과 같은 시간의 구조물을 형성
**** 짧은 시간동안 벌어진 현재의 사건으로 오랫동안 벌어진 과가의
사건으로 조금씩 불러내는 구조로 전개할것.
소설의 플롯문제에서 현재,과거 스토리를 많이 펼쳐 나갈수 있겠지만
시제문제는 빨리 결론 짓는것이 소설 쓰기에 유리 하다.
소설은
현재적 시간상황으로 전개되는 스토리를 중심으로(주로 스토리가“전경”이됨)
과거 시간상황의 스토리가 개입 되는 구조물
* 현재적 시간의 상황을 적절한 시간대로 제한 한다.
하루 이내로 제한해둔 소설 /메밀꽂 필무렵(이효석) /수난이대(하근찬) /동행(전상국)
강(서정인) /타인의방(최인호) /4월의끝(한수산) /삼포로 가는길(황석영)/눈길(이청준)
어둠의혼(김원일) /해신의 늪(한승원) /목련공원(이승우)제부도(서하진)
노밸문학상 / 솔제니친의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1962)-하루일을 현재적 시간대로
** 소설은 현재적 시간을 제한한 다음이라야 그만큼 소설의 플롯 짜기가 유리할뿐
아니라 내용의 압축과 작품의 동일성, 상징적효과를 얻는데 효율적이다.
현재적 시간상황이 하루가 못되는 소설
예)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1922) - 두권분량 장편소설
**현재적 시간 상황을 제한하지 않은 소설 “플롯”역시 다채롭게 성과를 올릴수도 있다.
소설 쓰기의 기본은
현재적 시간상황을 제한하고 그시간에 개입할수있는 과거상황을
연계 시키는 형태 로 소설을 쓰는것은 기본습작의 모범답 이다.
원고 구상시 원고분량과 최초 설계안
글에 대한 설계도 |
주제/인물/소재/plot/문체/문장묘사/배경/
|
집필 계획서 |
|
소 설 원 고
|
구 분 |
200자 원고기준 |
A4용지 기준 |
컴퓨터 워드 12 포인트기준 |
200자 원고지 한글기준 10 장 |
1장 |
한글 2,000 자 | ||
단편소설 |
40 장 |
4장 |
한글 8,000 자 | |
중편소설 |
|
|
| |
플 롯 |
(참고) 현재의 시간상황 에서 과거의 시간상황을 내포 하고있는 시제의 일들을 “플롯”이라한다 현재의 사건상황이 소설의 전경에서 펼쳐지면서 과거의 시간상황이 짧게짧게 활용되는 형태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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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확신은 |
전개 방법적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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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 기준이 정립되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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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점 화 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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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징 화 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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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 릭 터 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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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출의 다양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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